故 이희호 여사 "국민에 감사, 민족 평화통일 위해 기도" 유언 공개 [전문]
故 이희호 여사 "국민에 감사, 민족 평화통일 위해 기도" 유언 공개 [전문]

2019. 06.11. 13:02:14

이희호 여사 별세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별세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유언이 공개됐다.

김성재 김대중 평화센터 상임이사는 11일 오전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이희호 여사의 유언을 발표했다.

김 이사는 이희호 여사가 "우리 국민께서 남편인 김대중 대통령과 자신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서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희호 여사가)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가칭)'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도록 말씀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이희호 여사가)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희호 여사는 지난 10일 밤 11시 37분에 별세했다.

이희호 여사는 1922년 출생으로 이화여고와 이화여전 그리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한 뒤 미국 스카렛 대학교에서 사회학 석사학위를 수여받았다.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과는 1962년 결혼해 여러 정치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이후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에는 일흔을 넘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퍼스트레이디'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별세 이후에도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자리를 지키며 의욕적으로 대북사업을 뒷받침한 이희호 여사는 미국 교회여성연합 외 '용감한 여성상', 미국 캘리포니아주 '이해의 탁월한 여성상'등의 다양한 상을 수상하며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희호 여사의 빈소는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특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14일 오전 6시, 이어 장례 예배는 오전 7시 신촌 창전교회에서 열린다. 장지는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이다.

故 이희호 여사 유언 관련 김성재 장례위원회 집행위원장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이희호 여사님께서 6월 10일 저녁 11시 37분 소천하셨습니다. 이희호 여사님께서는 1921년 9월 21일생으로 만 97세가 되셨습니다. 유족들은 모두 임종을 지키면서 성경을 읽어드리고 기도하고 찬송을 부를 때에 여사님도 함께 찬송을 부르시며 편히 소천하셨습니다. 이희호 여사님께서는 두 가지 유언을 하셨습니다.

첫째는 우리 국민들께서 남편 김대중 대통령과 자신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서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두 번째로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가칭)'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도록 말씀하셨습니다. 이 유언을 받들어 변호사 입회하에 세 아들의 동의를 받아 유언장을 작성했습니다. 유언 집행에 대한 책임은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에 맡기셨습니다.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 기념사업과 민주주의와 평화통일을 위한 김대중평화센터 사업을 잘 이어가도록 당부하셨습니다.

이희호 여사님 장례는 유족, 관련 단체들과 의논하여 김대중평화센터 주관으로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희호 여사님께서는 대학시절부터 여성지도자 양성과 여성권익신장을 위한 결심을 하시고 YWCA 총무를 역임하시는 등 평생 헌신하셨습니다. 김대중 대통령과 결혼 후에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통일을 위한 동지와 동반자로서 함께 고난도 당하시고 헌신하셨습니다. 영부인으로서 양성평등법 제정, 여성부 신설 등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여성재단을 만드시는데 크게 기여하셨습니다.

또한 IMF 외환위기 때 결식아동을 위해 사단법인 '사랑의 친구들'을 창립하셔서 어려운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장애인들을 위해 사랑을 나누셨습니다. 특히 남과 북이 평화롭게 공동 번영하기를 염원하셨고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 김대중 대통령과 평양을 방문해서 북한 어린이 돕기에 앞장섰고 계속 노력하셨습니다. 2015년에도 평화적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평양을 직접 방문하기도 하셨습니다.

이희호 여사님께서는 평생 어려운 사람들,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늘 함께 하시고, 김대중평화센터의 이사장으로서 남과 북의 평화를 위한 일을 계속하시다가 소천하셨습니다.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news@tvdaily.co.kr/사진=뉴시스]
‘2TV 생생정보 장사의신’ 소떡갈비 솔가원, …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생생정보’에 최고의 소떡갈비 맛집이 소개돼 화제다. 21일 저녁 방송된 KBS2 교양프로그…

‘생방송 투데이’ 항아리 흑돼지 한판, 1년 안…

[티브이데일리 조혜진 기자] ‘생방송 투데이’에서 항아리 숙성 흑돼지 맛집이 소개됐다. 21일 저녁 방송된 SBS 교양프…

‘생방송 투데이’ 갈비짬뽕, 손 반죽+불맛 국물…

[티브이데일리 조혜진 기자] ‘생방송 투데이’에서 갈비짬뽕 맛집이 소개됐다. 21일 저녁 방송된 SBS 교양프로그램 ‘생…

[TD포토] 에이비식스 이대휘 '고추들고 덜덜'

[티브이데일리 신정헌 기자]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이앤엠(THE E&M)의 실시간 방송 플랫폼인 셀럽티비(셀럽TV) '아임…

잼라이브 힌트 ‘프리마+돈나=[ ] 여인’, 제…

[티브이데일리 이기은 기자] 모바일 퀴즈쇼 잼라이브 힌트가 화제다. 21일 잼라이브 측은 오늘의 힌트로 '프리마+돈나=[…

최신 연예 뉴스

기사 목록